본문 바로가기
기타

코치의 핵심 역량인 기초 세우기(Foundation)란?

by 익명 1 2022. 1. 26.

 

H Coaching in Tstory

 "기초 세우기(Foundation)"

 국제 코치 협회인 ICF에서는 코치의 핵심 역량 8가지를 발표하였다. ICF Korea에서 이것을 번역해준 덕분에 우리가 코치로서 지켜야할 핵심 역량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이 각각에 대하여 차례대로 살펴볼 계획이며, 오늘은 그 처음인 '기초 세우기'와 관련된 역량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기초세우기(Foundation)

 

 

1. 윤리적 실천을 보여준다.

 코치는 앞서 윤리적 실천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 정의는 바로, 코칭 윤리와 코칭 표준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부 조항으로는 7가지가 있다.

 

 1. 고객, 스폰서 및 이해 관계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코치의 진실성과 정직성을 보여준다.
 2. 고객의 정체성, 환경, 경험, 가치 및 신념에 민감성을 가지고 대한다. 
 3. 고객, 스폰서 및 이해 관계자에게 적절하고,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한다. 
  ...(후략)

 

2. 코칭 마인드셋을 구현한다.

 

 코치는 코칭 마인드셋을 구현행 한다. 여기서 코칭 마인드셋이란 개방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유연하고 고객 중심적인 사고방식을 말한다. 코치는 이를 개발하고 유지하여야 한다. 하부 조항으로는 8가지가 있다. 

 

 1. 코치는 선택에 대한 책임이 고객 자신에게 있음을 인정한다.
 2. 코치로서 지속적인 학습 및 개발에 참여한다.
 3. 코치는 코칭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찰훈련을 지속한다. 
 ...(후략)

 

 이상으로, 오늘은 코치의 8가지 핵심 역량 중 기초 세우기에 해당하는 2가지 역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세부조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ICF Korea를 방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6가지 역량들에 대한 포스팅도 차례대로 올라올 계획입니다. 


오늘의 명언

모든 언행을 칭찬하는 자보다 결점을 친절하게 말해주는 친구를 가까이하라.

Think not those faithful who praise all your words and actions; but those who kindly reprove your faults.

 

소크라테스 Socrates

 

H Coaching in Tstory